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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0-05-23 14:32
[질문] 자작앰프 소리가 울리듯한 느낌입니다.
 글쓴이 : 시현아빠
조회 : 2,489  




안녕하세요~

6sn7-6sn7-5998pp를 만들었는데 소리도 좀 이상하고..캐패시터 용량도 좀 궁금하네요.

입력단 단락시 스피커에 귀를 한 20cm 가까이 대면 웅하는 전원험이 들리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정작 문제는 소리에 있습니다.
저음이 울린다고 해야하나요?.. 동굴이나 하울링 같은 느낌. 그리고 저음이 힘이 없이 풀어지는 듯 한데 어디를 손봐야 할까요?.. 피드백은 아직 안넣었고요.

그리고..저역이 넘 풀어지고 힘이 없기에 출력관 캐소드 캐패시터 160uf로 되어 있는데 계산상으로는 10배 여유가 있는데 100uf를 달아볼까 합니다.
캐패시터 용량에 따른 통과 주파수와 소리 힘없는거는 상관이 있을거 같은데 하울링 비슷하게 울리는게 관련이 있을까요?
해보면 알겠지만 지금 초단관이 없는 상태인지라.. 학습겸 여쭙니다.

하울링같이 울리면서 저역이 풀어지는걸 잡고 험도 줄이고 하려면 피드백을 설치해야하는지요?..

부탁드립니다.


과객 10-05-24 15:38
 
  저도 위회로에 초단과 시정 수를 바꿔 2대 이상 만들어 봤으나 말씀하신 증상은 없었습니다. 피드백을 걸지 않아도 단단한 저역에 매우 좋은 소리가 나와서 주변 아는분께 모두 강탈 당한 경험이 있습니다. 우선 만드신 앰프에 각단에 전압을 잘 측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울리는듯한 소리에 저역이 풀어져 들리는 소리는 일부 부품에 냉땜을 의심해보시는것이 어떨지요. 또 전원험이 들린다는건 트랜스의 누설자속으로 인한 것 같으므로 출력 트랜스나 아니면 전원트랜스의 방향을 돌려 보시면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후에  피드백을 해보시는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시현아빠 10-05-24 17:49
 
  번번히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전압은 출력관 편차 외에 좌우 동일하게 플레이트(캐소드)전압이 초단은35(1.0), 위상반전 157(43), 드라이브160(4) 출력관 317(45-50)볼트 나옵니다. 일단 초단관들 3조, 출력관 여분 1개 스피커 2조로  돌려봤는데 딱히 모르겠네요.
저역 외에 중고음은 좋은 소리가 나옵니다.

전원트랜스 수직, 출력트랜스는 앞뒤 방향인데, 출력을 좌우로 한번 돌려보든지,
철판을 사이에 대어보든지 해야겠습니다.
출력6k 옆에 쵸크가 같은 앞뒤 방향인데 쵸크와도 누설자속 영향이 있을까요?..
험은 조용할 때 스피커에 귀를 대면 약하게 웅하는 소리와 미세하게 화이트노이즈 살짝 들리네요.

열 확실히 잘 땜질 했는데 냉땜은 다시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혹시 다른 부분 추가로 집히는 데가 없으신지요?..
과객 10-05-24 18:31
 
  우선 초단 전압(35V)이 너무 낮습니다. 약 90V이상으로 올려 주셔야 합니다 전압이 너무 낮으면 맥없는 소리에 코 맹맹이 소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전원회로에 47K3w저항을 대폭 낮추어 걸어보세요

특히 아래 사진상에 작품이라면 원래 설계된 원회로는 다이오드 정류인데 님께서 정류관 버젼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신것 같습니다. 따라서 각 부분에 전압이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또 전원험은 쵸크와 각 트랜스간 간격이 너무 좁아 보입니다. 시험방법은 현재 회로에서 쵸크를 떼어내고 100오옴에10W 정도의 저항을 걸어 봐서 험이 줄거나 없어지면 쵸크 차폐대책을 세워

야 하고요 험에 발생이 그대로라면 원인은 다른 곳에서 챃아야 합니다(접지나 배선)또 전원 회로상에 히터플로팅회로는 초단 구성이 SRPP회로가 아니므로 굳이 할 필요 없다고 생각 합니다. 저의 경우는 저항으로 중점접지를 했습니다. 한번 해보세요.. 꼭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시현아빠 10-05-24 21:15
 
  무언가 뻥 뚫리는 것 같습니다.
출력관에 350볼트 가까이 걸면 수명에 안좋다고 하여 정류관으로 바꾸면서 315볼트 선으로 내렸는데
초단부터 같이 따라 내려가는 전압에 대해서 신경이 좀 쓰이더군요.
그래도 대충 비율대로 적당히 낮아질거라고만 생각했습니다.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됐을 것을..
듣고나서야 알다니 초보티를 벗기는 참 멀기만 합니다.ㅎㅎ

제가 몇시간 동안 곰곰히 생각해보니 이왕 손댈거 출력관은 빼고 나머지 관들을
(쵸크 다음단의 22k, 47k,와 드라이브단 플래이트 27k 저항을 좀 낮추어서)
원래 취지에 근접하게 전압을 좀 올리면 어떨가 싶습니다. 별 차이 없다면 초단만 올리고요.

전체적으로 35볼트씩 더 올릴까 하는데 올린다면 대략 초단 , 위상반전 ,  드라이브단의 플레이트 전압은 얼마 정도로 하면 좋을지요? (언짢게 생각지 마시구요.. 다른 유사회로에서는 초단 75볼트 가량이라고 되어 있어서 어느정도 범위가 적당한지 궁금합니다. )
시현아빠 10-05-24 21:20
 
  가르쳐 주신대로 쵸크먼저 떼서 시험해보고, 히터를 손대봐야겠습니다.

어디선가 본 기억에 캐소드와 전위차 100볼트 넘으면 안된다고 봤는데
말씀대로 srpp도 아니고  위상반전도 전압올려봐야 80V인데 플로팅해야 할까 고민했지만
관보호 차원에서 망가진다고해서 달았구요.

일단 플로팅 떼서 한쪽만 접지해보고 마찬가지라면 말씀대로 중점접지를 해볼까 합니다.
저항값을 대략 얼마정도부터 시험해보면 될까요?..470옴? . 경험을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염치 없지만 조금만 더 가르침을 부탁드립니다.

시현아빠 10-05-24 21:32
 
  참..캐소드 캐패시터는 150uf를 달았다가 다른데 쓸려고 빼내고 100uf를 달았는데 괜찮을까요?
과객 10-05-24 21:53
 
  부하저항을 변화 시켜서 전압을 맞추시면 동작점이 틀어져서 좋은 소리가 나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전원단 전압 강하용 저항 수치를 바꿔보시는것 을 권하고 싶습니다 또 회로상에 권장 전압으로 동작 시켜도 출력관이 크게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겁니다. 또 출력관 캐소드 바이패스 콘덴서는 타이트한 저음을 듣고 싶으시면 100uF로 달아도 좋습니다.

제가 만들었던 기억으론 초단 전압이 90V 드라이브단이 180V 위상반전이 150V정도인것으로 기억 됩니다. 참고 하시고 저역이 더필요하시면 드라이브단에 22uF를 47~100uF로 조절하여 튜닝하시면 좋습니다. 히터 중점저항은 47오옴짜리로 하시면 됩니다. 없으시면 100오옴도 무방하고요 특히 일반적으로 발표된 회로로 자작하실때는 규정전압을 잘 지켜 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원래 설계의도와는 다르게 동작점이 틀어져 좋은 소리를 얻기 힘이 들게 되고 출력관이나 사용한 관에 대한 나쁜 선입관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일단 규정대로 동작을 시켜서 자신에게 좋은 소리로 튜닝해나가는게 순서라고 생각 합니다 (ex:초단, 출력관에 흐르는 전류량등을 조절하여 소리결을 바꿀 수 있습니다)

여러대의 앰프를 자작해봤지만 안좋은 진공관을 없다는게 제 생각 입니다. 특히 저는 5998과 6V6을 매우 좋아합니다. 저렴하고 잘만들면 좋은 소리로 보답하는 관으로 생각 합니다. 작고하신 구철회 선생님말씀처러 5998은 가난자의 300b라는 말씀에 절대 공감하는 편 입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객 10-05-24 22:40
 
  글 수정입니다. 위상반전단이 180 드라이브단이 150v로 정정 합니다.  가난한자의 300b
지나가다 10-05-24 22:53
 
  과객님 말씀대로 초단회로를 정상화시키는 것이 급선무인것 같습니다.
험은 그다음에 잡아야 할것이구요.

같은 질문을 다른 사이트에도 하신 것을 보았는데 답글이 달렸는데도 지우셨더군요.
답글을 다신 분이나 보시는 다른분들을 위해서라도 지우지 않고 그냥 두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시현아빠 10-05-24 23:18
 
  출력관 전압을 더 올려도 괜찮다면 일단 전원트랜스 탭을 20볼트 올려서 전체 전압을 재어보고,
그 담에 전압강하용 저항을 바꿔서 초단-드라이브까지 전압을 맞추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출력관 플래이트 전압과 캐소드 저항은 얼마로 하셨는지도 좀 알려주시면 기준으로 삼고
조정하고 싶습니다. 그외에도 여러 가르침 가뭄에 단비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시현아빠 10-05-24 23:25
 
  지나가다님/ 예..말씀듣고 보니까 제 생각이 많이 짧았습니다. 말씀대로 올려주신 분이나 다른분들께는 정말 죄송한 일입니다..
다음부터는 주의하겠습니다.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과객 10-05-25 01:07
 
  말씀하신대로 전원탭을 20V정도 올리시면 전체전압은 30V가량 상승할 겁니다. 그러면 얼추 비슷한 전압으로 바뀔 것 같습니다.
그후에 전압강하 저항을 조절 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출력관의 전류 조절은  출력관 캐소드 저항을 바꿔서 흐르는 전류값을 변경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의 경우는 출력관에 걸리는 전압이 360V 정도 였고

1K25W 가변형권선 저항으로 적정 전류로 맞추어 사용했습니다. (이때 출력 트랜스에 따라 변화가 있음으로 쓰시는 트랜스에 따라 입력 전압을 잘 선정하셔야 합니다) 저항값은 대략 810~820오옴 정도 였던것 같습니다. 혹시 저항 구매는 청계천 가실일 이 있으시면 광도백화점에 대용량 저항 파는곳이 있으므로 그곳에서 구매 하시면 될겁니다 물론 저는 그곳과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ㅎㅎ

또 튜닝 포인트는 초단에 캐소트 저항에 저항치를 변화시키시면 소리결이 바뀌는것을 경험 하실 겁니다.또한 저는 PP경우에는 정류관 정류방식을 선호 하지 않습니다. 그이유로는 PP에 경우 출력에 따른 빠른 전원응답이 있어야 탄탄한 저역이 나오는것을 경험 했습니다 그래서 주로 다이오드 정류를 하는데 사람에따라 호불호가 극명한것이 정류방식인지라 어떤것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제가 만든 5998PP의 전압등은 님께서 만드신 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도 제가 쓰려고 5998PP를 다시 준비하던중 님에 자작기를 보고 훈수를 두어 봤습니다. 몇가지 부품과 배선만 하면 저도 완성이 될것 같으니 나중에 이곳 게시판이 올리겠습니다.
사진으로 보니 만듬새나 구성이 매우 짜임새 있게 만드신것 같습니다. 잘 튜닝하시면 중국산 300B PP보다 좋은 소리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디 잘 튜닝하셔서 애장기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시현아빠 10-05-25 02:23
 
  늦은 시간까지 이렇게 자세한 설명에 감동했습니다. 꼭 좋은 소리 만들어서 들을 때마다 도움주신 분들을 생각하겠습니다.
크로바 10-05-26 01:07
 
  이회로에서는 피드백걸지말아야 좋은 결과 있습니다.
시현아빠 10-05-26 23:18
 
  아네~ 저도 소리만 정상화 되면 피드백  안걸려고 생각 중인데, 크로바님 말씀에 피드백 테스트하는 수고를 덜었네요. 고맙습니다.

주말에 집에가면 전압도 올려보고 이것저것 손볼 궁리에 손이 근질근질합니다. ㅎㅎ
어테뉴에이터 23단 저렴한 걸로 만들어볼까 하고 1/4w 국산저항 잔뜩 사놨습니다.
저항이 아까워서 셀렉터를 2개 사야할까 봅니다.ㅋㅋ
시현아빠 10-05-30 17:22
 
  어제 오늘 손좀 봤는데요, 47키로옴만으로는 안되서 22키로를 10.5키로, 47키로를 13.5키로로 바꿔서 이정도 선에서 오늘은 마무리 했습니다. 편차 조금 있고 70-150-167-315 이렇게 되네요.
탭을 올려보니 340볼트가 플레이트 걸리는데..전류를 55-60미리정도 흘리니 열도 좀 더나고 해서 그냥 원래대로 했습니다.

험은..67옴, 100옴으로 험발란스나 한쪽 접지나 플로팅이나 모두 귀를 바짝 대면 웅하는 건 마찬가지네요.. 배선을 덜꼬았는지, 교차해서 지나가는 거 때문인지 접지 지점인지  도통...담주에 또 한번 손대봐야겠습니다.
현재 플로팅 제거한 상태로 한쪽 접지시킨 상태라 담번에 저항으로 마무리하고..
두번째단 캐소드 75볼트인데 전원 넣으면 105볼트까지 올라갔다 내려오는데 이정도는 괜찮겠죠?

그리고..주변이 쓸만한게 없긴 하지만 우째 리시버앰프보다 소리가 더 소란한 듯.
차분한 소리가 좋은데 중역대가 좀 부풀고(풍성?) 약간 소란한 느낌이네요.
이건 어느 부분을 튜닝해야 할런지요?.
캐소드 캐패시터는 150uf나 100uf나 별 차이가 없어서 그냥 100uf 달아놨습니다.
시현아빠 10-05-30 17:53
 
  전압이 약해서 그런게 맞는 듯 합니다. 초단에 45볼트만 넘어가니 동굴같이 울리는 현상은 없어지네요.
다음번에는 마무리하고 험이 있어도 그냥 쓰는게 정신건강에 좋을 듯 합니다.

두번째의 pk위상반전부분이 드라이브 보다 전압이 높은 것이 좋은가요?
크로바 10-06-05 00:54
 
  출력쪽에 315v 너무낮은거 아닌가요 350v가  정상또는 조을거 같습니다.
pk위상의 전압은 150V면 얼추 맞아지는거 같은데여  일단 여기까지 해보시고 글올리시면
조을거 같습니다. 
시현아빠 10-06-05 20:25
 
  넵. 오늘 다시 여러가지 해봤는데 초단 전압이 조금 오르면 두번째단이 너무 떨어집니다.
다이오드로 출력에 350이상 올리고 47k 조정해도 초단에 60볼트 정도 나오네요.

47k로 안되서 고민하다가 앞에 22k를 11k로, 47k를 17k로 하니까 70-162-174-340 정도 나옵니다.
앞전에 비해 pk위상반전 캐소드가 74볼트까지 올라가서인지 소리가 좀더 안정된 듯 합니다.
이정도면 괜찮을까요?

전에도 질문 했었는데..의견이 다 달라서 노파심에 또 질문드립니다.  5998이 자료에는
플레이트 250볼트에 50ma로 나와있는데 350v이상에 60ma 흘려도 괜찮은 건지요?.
출력관이 튼튼해서 규정이상으로 사용해도 괜찮다는걸 보긴했는데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5ar4로 바꾸면 350v 될듯하고, 또는 다이오드는 딱 350v 나오는데 빈 소켓이 생겨서..ㅎㅎ

험은..쵸크는 아니었고, 히터 근처로 지나가는 초단 비전압 배선을 조금 손보니까 나아져서
귀를 콘지에 붙이면 약하게 들립니다  트위터에 화이트노이즈가 좀 있는데 캐소드 저항
바꾸면 나아질런지요?
많은 가르침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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