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일기
 왕초보 게시판
 Amplifier 자작
 Speaker 자작
 Tannoy Westminster
 기타 자작
 Utility/Tip
 LP 이야기
 나의 Audio
   
   
 
작성일 : 16-07-07 03:39
[자작] DH-SET 신화, 300B, 그리고 현대관 (2)
 글쓴이 : zoro
조회 : 2,801  

진공관으로 구현된 다수의 증폭단이 순차적으로 연결된 형태로 간주할 있을 것이고 암프의 입출력 특성은그 암프를 구성하는   증폭단의 입출력 특성의 합으로 있을 것이다.

이런 가정은 생각보다 그리 무리가 없다.  실제에 있어서 모든 수동소자가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암프의 입출력 특성에 압도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는 능동소자인 진공관의 특성과 암프 성능의 병목이 되는 트랜스 종류들이기 때문이다.

이런 분석을 본다면 결국 암프의 음질을 좌우하는 요소는 암프의 입출력 특성이고 암프의 입출력 특성은 암프를 구성하고 있는 증폭단에 사용된 진공관의 입출력 특성의 총합이니 우리가 주목해야 요소는 개별 진공관의 입출력 특성이 된다.

개별 진공관의 입출력 특성은 진공관 증폭기를 설계할 사용하는 양극특성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양극 특성은 양극의 전압과 전류의 관계를 보여주는 곡선으로 입출력 특성이 아니니 이점 혼동이 없기를 바란다.  입출력특성은 양극 특성으로부터 유도해 있지만 같은 것은 아니다진공관의 입출력 특성은 그릿드의 입력전압을 독립변수로 하여 양극 전류(혹은 양극 전압) 변화를 종속변수로 그린 그라프다.

만일 모든 진공관이 완벽한 직선성을 가졌다면 입출력 특성은 직선이 된다.  가령 그릿드 입력을 X라고 하고 그것이 양극 전류이건 혹은 양극 전압이건 출력을 Y라고 했을 Y = K X 된다면  진공관은 완벽한 직선성을 가졌다고 있다여기서  상수 K 증폭도이다.   이런 진공관 만으로 암프를 만든다면  음질의 차이는 존재하지 않게 되고 완벽한 중첩원리가 성립하여 모든 악기들의 소리를 또렷하게 구별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완벽한 직선성을 가진 진공관은 존재하지 않는다대부분의 진공관에는 약간의 직선성이 존재한다특히 대부분의 3극관 입출력 특성은 약간의 포물선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거칠게 말한다면3극관의 경우 입출력 관계는  Y = K X + K2  X2 표시할 있고  여기서 상수 K K2 K >>K2 관계가 성립하는 것이 통상적이다.  5극관의 경우는 아마도 복잡할 것이다.

3극관 증폭기에 정현파를 입력시켰다고 가정해 보자.   X = Sin (ω t) 이고 여기서 ω = 2πf로서 f 주파수, π 원주율, t 시간이다.    그렇다면 출력 y = K Sin(ω t) + K2 Sin2 (ω t)    표시할 있고 정현파 자승항이 포함된다.  고등학교 수준의 삼각함수를 배운 사람이라면 정현파의 자승항은2배의 주파수를 가진 정현파로 풀어 있다는 것을 안다 자승항의 직선성이 2 고조파를 발생시키는 미캐니즘이라는 것을 있다.



 
 

Total 0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게시물이 없습니다.

배너광고/월 15만원
Copyright ⓒ 2002~2022 Simpletub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Simpletube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와 [개인정보 보호방침](입금계좌 농협 578-02-035576 김용민)
꼼방 운영자 허브 hub004@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