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일기
 왕초보 게시판
 Amplifier 자작
 Speaker 자작
 Tannoy Westminster
 기타 자작
 Utility/Tip
 LP 이야기
 나의 Audio
   
   
 
작성일 : 16-07-07 04:34
[자작] DH-SET 신화, 300B, 그리고 현대관 (3)
 글쓴이 : zoro
조회 : 2,229  

2 고조파와 혼변조

그런데 오디오 마니아들 간에는 지나치지 않은, 약간의 짝수 고조파는 음악신호를 좀더 푸근하고 따둣하게 하며 볼륨감을 풍부하게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같고 이것이 거의 정설로 굳어 있다고 보인다.  아마도 어느 정도에서는 맞는 말일지도 모른다그래서 직선성이 우수하여 찌그러짐이 거의 없다싶이한 현대 솔리드스테이트 암프는 같은 소리가 나니 오히려 따듯한 음질의 진공관 암프를 선호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여기서 위에서 전개한 간단한 논리를 확장시켜 보자.  만일 3극관 증폭기에 2개의 상이한 주파수의 정현파 신호를 동시에 입력시킨다면 어떤 출력이 나오는가를 살펴보자.   X = K Sin(ω t) + K2 Sin2(ω t)   이다 입력신호 X 출력을 나타내는 방정식  Y = K X + K2  X2 대입하고 삼각함수를 전개해 보면 이제는 자승항으로 인해 출력에는 음질을 따듯하게 주는 2 고조파 이외에 입력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다른 주파수의 신호들, f1 + f2, f1- f2의주파수룰 가진 신호들이 발생하게 되는 것을 있다. 이런 현상을 헤테로다인 현상이라고 하는데 라디오 수신기에는 매우 유용하게 이용된다그렇지만 이런 암프에서는 여러 악기들의 신호가 입력된 경우 악기들의 음악신호가 서로 혼합되는 경향이 있어 이상 악기들의 소리를 또렷히 구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게 된다.

한편 암프는 한개의 증폭단으로만 구성되는 경우는 아주 드물다적어도 2개의 증폭단으로 구성되거나 많은 수의 증폭단으로 구성된다간단히 2단으로 구성된 암프를 가정해 보자먼저 초단관에 입력된 정현파 신호에 대해 출력은 두번째 증폭단에 입력되고 두번째 단에 입력된 입력신호에는 이미 2고조파를 포함하고 있게 된다.  따라서 두번째 증폭단의 관점에서는 원래 신호와 2고조파 신호라는 두개의 신호가 입력된 셈이다그러면 앞에서 논의 바와 같이 암프의 출력에는 원래의 주파수, 기본파의 신호와 2 고조파, 2고조파와 기본파의 주파수, 3고조파의 신호가 포함되게 된다.  따라서 암프의 설계자가 따듯한 음질의 암프를 만들 목적으로 2고조파 강세의 암프를 만들었다면 암프 출력에는 원치 않던 3고조파가 함께 생성되는 것을 피할 없게 된다.

여기서 간단하지만 지루한 논의를 하는 것은 단순히 짝수 고조파 우세의 암프를 만들려 한다면 결과적으로 홀수 고조파도 함께 발생하고 입력신호들 간의 혼변조가 아울러 발생하게 된다는 사실을 말하려 함이다.   고조파 발생 미캐니즘과 혼변조 발생 미캐니즘은 하나이고 동일한 것이라는 사실말이다이런 점에서 보면 우리가 있는 일은 짝수 고조파이건 홀수 고조파이건 고조파 찌그러짐을 최소화 하는 길이다.

여기까지의 논의에서 우리는 입출력 특성이 입력의 진폭이나 주파수에 따라 일정하다는 가정을 했지만 이런 가정은 실제에 있어서는 성립하지 않는다


 
 

Total 0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게시물이 없습니다.

배너광고/월 15만원
Copyright ⓒ 2002~2022 Simpletub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Simpletube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와 [개인정보 보호방침](입금계좌 농협 578-02-035576 김용민)
꼼방 운영자 허브 hub004@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