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일기
 왕초보 게시판
 Amplifier 자작
 Speaker 자작
 Tannoy Westminster
 기타 자작
 Utility/Tip
 LP 이야기
 나의 Audio
   
   
 
작성일 : 16-07-07 04:35
[자작] DH-SET 신화, 300B, 그리고 현대관 (4)
 글쓴이 : zoro
조회 : 2,277  

찌그러짐의 상쇄

논의의 편의상 다른 모든 조건이 이상적이라는 가정을 견지해 보자.  

가장 흔히 쓰이는 캐소드 접지의 증폭단의 출력은 위상이 입력과는 180 차이가 생긴다.   초단 증폭기의 출력은 다음단 증폭기의 입력에 입력시킬 신호의 부호가 역전되는 것이다.  이는 초단 3극관의 입출력 특성이 아래쪽으로 볼록한 포물선 형태라면  다음 증폭단의 입출력 특성은 위상의 전도 때문에 실효적으로 위쪽으로 볼록한 포물선 형태가 되어 종합적으로는 거의 직선 형태가 된다고 상상해 있다 초단에서 발생한 찌그러짐이 사용진공관의 입출력 특성이 서로 궁합 맞으면 다음단에서 상쇄되는 현상이 있는 것이다.   위에 간단한 수학적 모델을 가지고 전개했던 논의에서 고조파가 서로 상쇄되는 조건, Ki (여기서 i 고조파 차수를 가리킨다)  “0” 되는 조건을 유도 수도 있을 것이다.

실제 회로에서 이런 특성은 초단의 캐소드 저항을 가변 저항기로 하여 초단의 동작점을 바꾸어 주면 입출력 특성에 약간의 변화를 초래할 있고 때때로 찌그러짐의 상쇄 효과가 최대가 되도록 조절할 수도 있다이런 간단한 트릭은 유행한 적도 있지만 근래의 회로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증폭단의 개수가 많아질수록 출력신호에 포함된 각종 고조파 신호 스펙트럼은 매우 복잡한 양상을 띄게 된다.  이런 복잡성을 인간의 귀가 얼마나 식별할 있을 가의 문제는 잠시 접어 둔다면  암프의 고조파 찌그러짐의 스펙트럼은 음색에 차이를 가져오는 압도적인 원인이 된다또한 일단 선택된 진공관의 고조파 특성은 외부회로의 조작만으로 특성을 변경하는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있다.

글래스 오디오 1996년도 Vol.8, No.5 에는 보르벨리라는 독일인이 발표한 6C33C-B싱글 암프의 제작기사가 실려있다여기서 제작자는 간단한 찌그러짐 상쇄 회로를 적용하였고 출력전압에 따라 상쇄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측정하였다.    그의 결과에 따르면  출력이 1V rms  상쇄 회로를 적용하기 0.5%  찌그러짐이 상쇄회로 적용 0.15% ( “0.5% à0.15%” 표시) 70% 감쇄를 달성하고 있다감쇄 정도는 출력전압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들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2V rms 1% à0.3%;   4Vrms 2% à0.8%;   8V rms  4.2% à2%;  10V rms 6.5% à3.5%;   11V rms 10% à6%

완벽한 상쇄효과를 구현하는것은 불가능하겠지만 간단한 회로로 상당한 효과를 보였다고 생각된다.

한편 흔히 차동증폭기로 동작하는 PP암프에서는 짝수파 고조파가 상쇄되는 현상이 있다.  따라서 전고조파 찌그러지짐, 모든 고조파 찌그러짐의 합은 PP암프가 싱글 암프에 비해 작아진다.


 
 

Total 0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게시물이 없습니다.

배너광고/월 15만원
Copyright ⓒ 2002~2022 Simpletub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Simpletube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와 [개인정보 보호방침](입금계좌 농협 578-02-035576 김용민)
꼼방 운영자 허브 hub004@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