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일기
 왕초보 게시판
 Amplifier 자작
 Speaker 자작
 Tannoy Westminster
 기타 자작
 Utility/Tip
 LP 이야기
 나의 Audio
   
   
 
작성일 : 03-11-14 01:02
[뽈님의 [PCB 자작]] 회로도그리기 [최종]Capture 마무리 하기
 글쓴이 :
조회 : 5,395  

좀 늦었습니다.
좀 바쁩니다. 핑게 겠지만요
그래도 연습은 잘 하셨겠죠? 또 사도는 모두 끝났겠구요

오늘은 다 그린 회로도 에 부품별 세부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좀 비약적인 부분도 있습니다만 찬찬히 뜯어 보시고 좀 살펴 보시면 충분히 이해가 되실 부분이라서 건너 뛴게 좀있습니다. 잘않되면 질문 올려 주세요 성심껏 다 하겠습니다. 약속은 약속이니까요....)

일단 켑춰를 이용하여 회로도를 그린다고 모든것이 다된 것 같은 기분이 겠지만요 온전히 아직도 시작단계입니다.

일단 회로도를 다 그리고 나면 부품의 번호가 재 멋대로 일겁니다.
이걸 일일이 작성하는 방법과 자동으로 1,2,3... 순서로 또는 역순으로 등록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림을 살펴보면 활성화 되어있는 창이 회로도가 그려져있는 창이면
설정용 아이콘들이 활성화 되지 않고 왼쪽의 PCB란 타이틀로 되어져 있는 창을 선택하면 그 아이콘들이 활성화 도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 아이콘

-> 이렇게 하면 활성화 되죠..

이 아이콘들은 PCB제작을 위한 문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왼쪽부터("U?" 모양의 아이콘) 설명하겠습니다.
"U?" 아이콘은
"Annotate"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 것을 클릭하면 다음그림이 나타납니다.


Scope : Update entire Design
전체 회로도의 부품번호를 몽땅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Update Selection
드랙그로 선택한 영역만 자동설정합니다.
Action :
Incremental reference update : 1,2,3,4 .... 순으로 설정합니다.
Unconditional reference update : 조건 없이 임의로 설정합니다.
Reset part reference to ? : 부품번호를 초기화시킵니다.
U1, R1, C2 등등으로 된 부분의 숫자를 모두 ? 로 만들어
U?, R? C? 로 만든다는 말이죠
나머지 두 가지는 자작을 위한 기판 만드는 데는 별로 필요치 않으므로 생략합니다.

그리고 나머지항목도 손 데지 않아도 됩니다.
다음 아이콘 은 Back Annotate인데 부품 참조번호를 되돌리는 것인데 별 필요 없겠죠?
그 다음은 Design rules check 인데 이것을 하면 DRC 파일을 만드는데 설계가 잘되었는지 검사하는 기능입니다. 옵션설정은 다음 그림처럼 기본 값으로 주고 하여도 됩니다.


여러 가지 기능이 있긴 한데 별 필요는 없습니다.
그 다음 아이콘은 Create Netlist 버튼인데 회로도상에서 소자와 배선을 하나의 망(net)으로 보고 이들의 번호를 맹그는 것인데요 PCB 제작에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다음그림과 같이 PCB용에 맞게끔 설정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Run ECO Layout 밑의 두 속성은 PCB로 이어질 때 무엇을 선택하여야 할지를 결정하는데 보통은 인치 단위를 사용합니다. 미터단위는 잘 쓰지 않습니다.

중요한 3단계입니다. 여기서 정리를 해볼까요
순서입니다.

회로도 그리기 -> 부품의 세부사항 설정하기 -> 부품 참조번호생성 ->디자인검사
-> netlist 작성

여기서 빠진 것이 있죠... 부품의 세부사항 설정인데요
요건 좀 복잡합니다. 아래그림과 같이



세부 설정을 할 부품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Edit Properties 가 나옵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설정 창이 나오는데 다른 것은 손데지 마세요 절대루

이 것들 중 일부분을 설명하면
Value 란 소자의 값을 말하는 것이죠
Reference 란 앞서 언급한 부품 참조번호구요 (앞서 설명한 것처럼 자동으로 하기 싫으면 이 메뉴에서 수동으로 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들은 기본적인 값으로만 써도 무방합니다. 간단한 PCB 한두장 뜨기 위해서라면... 참.. 중요한 것은 PCB Footprint 인데 이것이 PCB 상에서 부품이 꽂힐 발모 양입니다. 이것은 OrCAD Layout 프로그램을 실행하여야 알 수 있는데 간단하고 자주 사용하는 것은 미리 메모 해 두었다가 그것을 보고 입력하면 편하겠죠 위 그림의 AX/.400X.100/.31 이란 것은 Axial 모양의 소자란 것을 의미하면 뒤의 숫자들은 크기와 리드선의 지름인데 단위는 밀이란 단위를 씁니다. 이것에 관한 상해한 내용은 다음시간 ORcad Layout를 하면서 설명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03-11-14 01:05
 
  참 PCB Footprint 가 안보이면 그림에서 마우스 포인터가 가리키고 있는 부분을 눌러서 그림처럼 Layout 를 선택하면보일겁니다.
안정훈 08-05-28 09:53
 
  으으....사진이 전부 엑박으로 뜨는데 보는 방법없을까요...ㅡㅡ
 
 

Total 0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게시물이 없습니다.

배너광고/월 15만원
Copyright ⓒ 2002~2022 Simpletub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Simpletube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와 [개인정보 보호방침](입금계좌 농협 578-02-035576 김용민)
꼼방 운영자 허브 hub004@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