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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3-09-09 09:38
[조립시 주의사항] 몇가지 이슴다.
 글쓴이 : 모찌
조회 : 2,950  
그동안 직접수령하신분들과 완제 몇대하면서 트러블 계속 생기는것 같읍니다.
LOTUS DAC는 전형적인 진공관 앰프완 달리 저압과 고압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회로이다 보니.. 고압을 저압쪽에 연결할 경우 상당한 손실이
생길수 이습니다. (이런경운 저압부 정전압과 디지탈부 모두 사망합니다)

진공관+DAC 부에 78L05 79L05를 바꾸어 꼽는 경우입니다.
IC단면에 적힌 글씨가 작아서 읽기가 쉽진 안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시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지침서를 한장 한장 열면서 부품을 꼽고 땜을 하는 방법입니다.
진공관이 있는 기판엔 78L05,79L05가 들어가구 CS8412부분엔 78L05두개가
들어갑니다.

전원부의 콘덴스가 25V/10000uf가 있고 100uf/400V짜리 두가지가 이습니다.
크기가 같아서 바꾸어꼽는 경우 이습니다.
(저압용 콘덴스는 피식~터집니다)

전원트랜스의 히터부결선시 다이오드에 오접시켜 다이오드 DC부에 전원
AC연결 ->전원트랜스 나갔읍니다.브리지뒷면에 물결 모양은 AC(전원트랜스에)
+-표시 부분은 DC나오는 부분이므로 고기서 기판으로 끌고 가면 됩니다.

전원과 관련해서 갈색검은색갈색은 17-0-17이 나오는 선이고
빨강 검은 빨강은 모압부입니다. 모두 3핀짜리 몰렉스로 연결되어 있고
기판에 고압부는 2핀짜리 몰렉스 숫놈이 되어 있어서 헷갈릴수도 있는데
빨검빨선의 3핀짜리 몰렉스를 고압부의 2핀짜리에 아무방향으로나 걍 꼽으면 됩니다.
[NOTE] 이부분에 실수해서 저압에 고압 먹이면 디지탈부 모두 사망]

진공관 DAC부의 액티브로드부의 다이오드 4개 연결방법을 잘 이해 하시고
부품 연결 하시기 바랍니다. (액티브 로드가 동작 안하므로 소리 자체가
안납니다) 진공관부가 정상동작하면 다이오드에 불이 네개가 보기 좋게 들어옵니다.

진공관부는 TDA1541로 부터 나오는 매우 작은 신호를 매우 높은 이득으로
증폭시키는(75배정도)부분입니다. 매누 민감하여 배선이나 부품을 납땜하고
니퍼로 커팅할때 가능한한 짧게 잘라야 고무 부싱으로 띄울때 쇼트를 막을수 이습니다.
어떤 쇼트던 치명적입니다. (제가 이미 고압부 한줄로 다 태워먹은적
이습니다)

전원트랜스에서 나온 6V는 두개 입니다, 한개는 사용하고 나머지 하나는
두선을 각각 절연시켜 적당한곳에 모셔두면 됩니다.
이선을 묶어두는 분도 있었읍니다. ㅋㅋ

부품을 꼽꼬 나서 땜을 나기전에 반드시 부품이 맞게 꼽혀 있나 확인을 몇번하시고
땜을 시작하시는게 좋읍니다.  작은 부품들은 땜을 일단 어떤식으로던지 하고나면
기판이 양면기판인지가 부품을 다시 빼내기가 쉽지 않고 납땜을할때 열을 가하고
다시 빼날때 열을 여러번 가하면 작고 약한 실리콘 소자들은 열화 되거나
인두 열 자체만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어서..일반 진공관 땜을 하듯이 은은하게
열을 계속가하면서 작업을 하시면 안됩니다. (냉땜없게 그리고 가능하면 빠른시간내에)
빼날때는 반드시 잘 빨아들이는 납흡입기 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광모듈의 핀이 기판용이라 약합니다. 선을 때우고 나서 이 다리들이 서로 쇼트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어떤경우에선지 이 광모듈도 나가는 경우 있었읍니다.

커넥트핀을 만들때 만드는 방법을 잘보시고 하시기 바랍니다.
몰렉스 핀을 같은 모양으로 놓고 1번핀쪽이 1번에 연결되게 하는 의미입니다.
핀의 방향을 바꾸면 선이 꼬이게되는게 처럼 보이죠..

DAC부 하단에 남땜하고 남는 부품의 다리를 깨끗이 잘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쪽은 고주파 쪽이기 때문에 긴리드선은 전부 안테나 역활을 하고 노이즐 유입시키는
통로가 됩니다. 잘드는 커트로 바짝 잘라 줘야합니다.
큰 커플링 콘덴스도 노이즈를 유도합니다. (콘덴스를 같이 구입하지 않은 분들도
쉴드 조치는 필요할 가능성 많읍니다)

디지탈부의 2N3907의 방향은 기판에 그려진 모양과 다릅니다.
없어도 ERROR와 POWER부의 LED불만 안들어 옵니다.
즉 빼버려도 서로 나는데 지장 없읍니다.

디지탈부와 전원부 DAC부에 들어가는 104 (내압63V)마이카 콘덴스는 0.01uf짜리 입니다.
이건 전해 콘덴스에 병열로 달아주는 콘덴스인제 없어도 소리 나는데 별 영향이
없읍니다.  보내드리는것도 가능합니다.
가급적이면 조립을 다하구 모자라는 부품들이 한꺼번에 다시 보내질수 있도록
배려해주시면 제가 고맙구요.

전해콘덴스는 1uf/50V와 33uf/25V인가 두가지가 있는데 크기가 같아서 햇갈릴수 이습니다. 글씨가 작지만 확인하고 부품을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배선의 색깔이 다 같은색이이어서 다소 +-가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을것입니다.
신호야 +-가 빠뀔뿐이지만 전원부는 바뀌면 ㅋㅋ 또 사고가 생깁니다.
몰렉스단자에 선을 끼울때.. 선의 순서를 주의하세요.. 지침 잘보구요

복잡하고 깨알같은 부품들이지만 잘만들어진 기기는 노이즈 없이 아주 깨끗한
소리납니다. 요상한 노이즈가 나거나 하는건 지침의 순서에 따라 확인을 꼭 다시한번 하나 하나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래도 안되면 클리닉 날을 잡아야죠...
꼼방에서 만드는것 당분간 어렵습니다. 내부적으로 뭔가 정리가 좀 필요해서
이번주말쯤에 왕창 분위기를 바꾼다고 하는군요.. 이럭하고 난뒤는 안정되는데
시간이 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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